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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 성능 정보


자동차 타이어 성능 확인법 및 표시 내용 알아보기

타이어 용어 정리

Tread : 노면과 직접 접촉되는 부분으로 내마모성이 강한 재질(합성고무)로 만들어진다. Tread의 형상에 따라 Drag Type, Aqua Type, Twin Type 등 여러가지 범주로 분류가 되는데 성능향상을 위해 메이커에서 가장 많은 투자를 하는 부분이다.

Bead : Tire 측면에 사용되는 철선으로 Wheel Rim에 타이어가 장착될 때 또는 주행 중 Tire의 형상을 유지하고 Rim와 Tire을 결속시키는 기능을 담당하며 Tubeless TIre에서는 Air 밀봉기능을 담당한다.

Carcass : Tire양측의 Bead를 연결하는 직물로 신축성이 있으나 내굴절성, 내 피로성이 강한 재질(Reyon, Polyester, Nyron, Armid Fiber, Kevlar 등)로 만들어 지고 Tire의 형상을 결정짓는다. 이를 Tire Body라고도 한다.

Braker : Carcass와 외부 Tread사이에 있는 층으로서 Steel 또는 Fiber로 만들어지는데 노면의 강한 충격을 버틸 수(외부 충격의 Brake) 있어야 한다. 대부분 2-3개 이상의 층을 갖고 있고 각각의 층은 방향성을 갖는다. Belted Bias Tire에서는 Steel Mesh Belt가 사용된다. Carcass는 Tread + Bead까지의 면적, Braker는 Tire의 윗부분, 즉, Tread 하단부의 충격완화작용을 담당하는 점이 다르다.

Side Wall : Tire 측면을 의미하고 바깥쪽에는 Tire Profile이 적혀 있다. 일반적으로 Side Wall은 Tread에 비해서 충격에 약하고 Radial Tire의 Side Wall은 Bias Ply Tire보다 유연하다. 그러므로 차량의 주행중 생기는 횡-압력에도 불구하고 노면의 접지력을 언제나 동일하게 유지할 수 있다.

Ply : 이는 일종의 강화 Wire의 또는 Layer로 이해할 수 있다. 예를 들어, Carcass는 “중간층(Layer)”를 지칭하는 용어이고 Carcass에 Reyon 등으로 만들어진 Ply가 사용된다. Cord라는 용어와 혼용된다.

* 대부분의 Tire가 검정색인 것은 Carbon Black이라는, 고무의 내구력을 높이기 위한 첨가물의 색상 때문이다.

[su_box title=”타이어 표시의 예”]P225/45ZR 19 93W[/su_box]

Tire 표시

Tire Type
P = (승용)Passenger    LT = (경트럭)Light Truck   T = (임시/예비)Temporary spare   C=상업용(Commercial)
ST = (특수 트레일러)Special trailers

Tire Width(타이어 폭) – 225
대략적인 타이어의 폭을 나타내는 3자리 숫자

Aspect Ratio(편평비) – 45
대략적인 타이어의 높이를 나타내는 2자리 숫자
편평비(Aspect Ratio) = 45% = 225 x 0.45 = 101.25mm

Construction(구조)
Belted Bias Ply Tire
Polyster, Fiberglass등 다양한 재질로 Belt가 만들어진다. Carcass 외측에 이러한 2-개의 Belt를 부가하는 경우 Tire Tread의 접지시 움직임을 효과적으로 제어할 수 있기 때문에 Bias Ply Tire에 비해 40% 정도 내구력이 향상된다. 기타의 구조적 특성은 Bias Ply Tire와 유사하다.

Radial Ply Tire
Carcass Cord의 배열각도가 Tire Center Line을 기준으로 90도(=Radial)로 배열되어 있는 Tire를 말하는데 Radial TIre의 측면 굴절성이 Bias Tire보다 우수하다. Tread 하단의 Braker로 Steel 또는 Reyon, 아라미드섬유 등을 사용는데 Steel Belt를 사용하는 경우 Steel Radial Tire로, 섬유계통을 사용하는 경우 Textile Radial Tire로 부르며 Textile Tire는 통상 ‘Radial Tire’라고 불리운다. 대부분의 차량에 후자가 사용되고 있다. Radial Tire는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다.

a) Braker층이 Tread의 노면 접지상태를 컨트롤하므로 Tread의 수명과 노면의 접지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b) 측면압력에 유연하게 반응한다. 그러므로 선회능력(측면으로 미끄러지지 않고 코너링을 할 수 있는 능력)이 향상된다.
c) 이에 따라 Barking능력과 연비행상을 도모할 수 있다.

참고로, 이상은 내부 Ply의 방향을 기준으로 한 분류이고 Tube Tire/Tubeless Tire는 다른 차원의 분류이다. 그러나 Radial Tire는 Tubless Tire이다.

Wheel Diameter
타이어를 직경을 나타냅니다 (인치) 2 자리로 19 인치 직경의 휠에 맞게 설계되었다는 뜻입니다.

Load Index(타이어 하중지수) -93
2자리의 타이어 최대 안전하중을 나타냅니다.

타이어-하중지수_표

Speed Rating
타이어가 특정 조건에 따라 인증되는 최고 속도를 표시 한 문자 / 숫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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